안정성 검토 평가서

옹벽의 내적 안정성을 평가함에 있어 본 토탈옹벽 공법은 구성 블록이 일체화 거동을 보이지 않을 것이며 따라서 옹벽을 일체로 가정하여 전도에 대한 안정성 평가를 하는 것은 의미가 없는 작업이다. 따라서 주어진 토질 정수에 있어서 옹벽의 안정성 특히 전도에 대한 안정은 최상단 블록에서부터 차례대로 아래로 내려오면서 옹벽 배면에 축조될 블록의 개수를 산정함으로써 소정의 설계안전율을 확보할 수 있다. 타이로드가 장착된 토탈블록식 옹벽공법에 대한 적용성 및 공학적 안정성 검토를 통해 얻어낸 결론 및 제언을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블록식 옹벽공법은 단위 블록체로 조립된 구조물이므로 각 축조마다 개별적인 블록의 안정성을 평가함이 타당하다. 따라서 안정성 분석이나 설계시에는 반드시 개별블록의 전도, 활동 및 지지력에 대한 안정분석을 실시하고 이를 바탕으로 최적단면을 산정해야 하며 계산 결과는 위의표와 같다. 따라서 주어진 조건하에서 전도 및 활동에 대한 안정성을 확보 할 수 있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지지력은 설치 단수에 따라 필요한 지지력을 확보하여야 한다.

둘째, 데드블록의 저항력을 완전히 발휘할 수 있도록 지체의 위치에 대한 평가를 실시한 결과는 다음과 같이 나타났다. 단 계산결과는 주어진 조건에 따라 뒷채움 토사가 되었을 경우 나타난 결과로서 계산조건과 일치하지 않을 경우 최소 이격거리에 대한 재검토를 실시 하여야 한다.

셋째, 연결강선은 현장조건에 따라 토압을 산정 후 이를 연결강선의 강도와 비교하여 안전한 제원의 강선을 선정하여야 하며 옹벽 축조시 데드블록의 수동저항 및 마찰저항이 완전히 발휘되기 위해서는 뒷채움 재료 및 다짐이 중요한 만큼 시공 시 공사 시방서를 숙지하여 뒷채움 토사의 선정 및 시공 관리에 유의 하여야 한다.

넷째, 상기의 계산서 및 제출된 자료와 검토단면 토사 가정조건에 의해 검토된 것으로 이와 상이한 경우 별도의 구조계산을 실시하여 설계 하여야 한다.

토질 및 기초기술사
윤 희 두



위로